[사역 자료] 수산나 웨슬리의 자녀 신앙교육

728x90

[사역 자료] 수산나 웨슬리의 자녀 신앙교육

 

 감리교의 창시자인 존 웨슬리의 어머니 수산나 웨슬리는

 자녀교육을 위한 28가지 규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 언제나 규칙적으로 생활하게 했다.

 2. 생후 1년이 지난 후부터 회초리의 무서움을 알게 하여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했다.

 3. 회초리로 매를 맞을 때는 울지 않도록 했다.

 4. 하루 정해진 세끼 이외의 간식은 허락하지 않았다.

 5. 성결하게 자라나기 위해 악한 의지를 꺾어주고 나쁜 성격을 고쳐주려고 노력했다.

 

 6. 말을 배우면서 주기도문을 가르쳐 잠들기 전과 일어난 후에 외우게 했다.

 7. 말을 배우면서 성경 구절과 교리문답을 외우게 했다.

 8. 주일을 다른 날과 구분하도록 가르쳐주었다.

 9. 가족 기도회에는 반드시 참여해야 했다.

 10.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들어 주었다.

 

 11. 속된 말은 쓰지 않게 했으며 어디서든 높임말을 쓰게 했다(하녀에게도).

 12. 고성방가 하지 않도록 가르쳤다.

 13. 매일 6시간 정도 가정 학교 학습을 하였다.

 14.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이 부르지 않도록 했다.

 15. 화재사건 이후로는 시편을 읽고 시편 노래를 부르게 했다.

 

 16. 잘못한 것을 정직하게 말하면 반드시 용서해주었다.

 17. 거짓말은 용서하지 않고 엄하게 다스렸다.

 18. 잘못한 언행은 지나치지 않고 훈계했다.

 19. 같은 잘못에 대하여 두번 책망하지 않았다.

 20. 순종한 일에 대해서는 언제나 칭찬하고 상을 주었다.

 

 21. 순종했으면 성공과 실패 여부와 상관없이 따뜻하게 인정해주었고,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22. 각자의 소유물에 대한 권리를 보호해주고, 작은 소유물이라도 남의 것을 탐내지 못하게 하였다.

 23. 약속은 반드시 지키도록 가르쳤다.

 24. 남에게 준 것은 다시 달라고 하지 않는다.

 25. 글을 읽기 전까지는 일을 시키지 않는다.

 

 26. 자녀를 양육할 땐 엄격함과 느슨함의 균형을 중요시했다.

 27. 사춘기에 들어서면 육체적 사랑을 피하도록 가르쳐주었다.

 28. 매주 한 번은 한 명씩 만나 상담해주었다.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